dart문법을 이용해서 CLI환경에만 결과가 보이는 프로그램을 짤때는 바로바로 함수라던지 다트 문법을 바로바로 사용하면 된다.
그런데 flutter 앱을 만들때는 UI코드를 짜고 그 사이에 조건문이라던지, 반복문을 사용해야하는데 이에 대해서 느꼈던 어려움을 말해보려고한다.
flutter가 dart 문법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것이다. 그러나 flutter는 UI코드를 짜면서 같이 기능을 구현해야하기에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시뮬레이터를 이용해서 자신이 만들고있는 것을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flutter에서 어떻게 조건문, 반복문등을 쓸 수 있을까.
UI를 구성하는 코드를 먼저 보자.
flutter는 큰 형식으로는 위의 그림과 같이 큰 영역에서 작은 요소의 위젯이 계층적으로 배치하게 되어있다.
이때 Text를 여러개를 만들고 싶다고 하자. 쉽게는 여러게의 Text를 배치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하지마 이럴경우 코드가 길어져서 같은 Text를 써야하는 경우에는 반복문을 사용하면 훨씬 간단하게 코드를 짤 수 있다. 그렇지만 무턱대고 반복문을 사용하면 안된다.
위의 트리 형식의 경우 Text만을 감싸면 해결될 수 도 있다. 하지만 Text가 아니라 위젯이라던가 리스트뷰라던가, 여러가지를 사용하게 될텐데, 이때는 그것을 감싸고 있는 상위 계층의 성격을 봐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한다.
if, for, switch~case 등등 dart 문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I위젯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적재적소에 사용해야만 오류가 없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